본문 바로가기

IT Trend

KEB하나은행 휴대폰속 T-OTP로 간편이체하기

OTP가 휴대폰 속으로

 

"KEB하나은행 T-OTP"

 

실물 OTP없이 T-OTP로 이체하기

 

 

 

 

 

 T-OTP란

 

보안카드나 실물 OTP 없이 트러스트존(Trust Zone)이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TUI의 보안 기능을 이용해 생성된 OTP비밀번호가 자동 또는 수동으로 입력되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입니다. 쉽게 말해서 휴대폰의 보안영역을 이용해서 OTP 비밀번호를 휴대폰 내에서 생성할 수 있어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하기 위해 실물 OTP를 휴대하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이용 대상 고객

1. 개인뱅킹 이용 고객

2. 인터넷뱅킹 사용 고객

3. 안드로이드폰 사용 고객 중 트러스트존이 지원되는 단말기 이용 고객 (갤럭시 S6부터 가능)

 

※ 장점

1. 실물 OTP를 휴대하지 않아도 됨

2. 기존 OTP와 거래한도가 동일하게 적용(고액 이체도 가능)

 

※ 준비물

 

1. 1Q Bank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

2. 1Q 통합인증 어플리케이션

 

 

 

 발급 및 사용 방법

 

1Q T-OTP의 발급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가능 합니다. 1Q Bank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지점 방문 없이 발급하는 방법과  KEB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시 KEB하나은행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 고객이라면 1Q Bank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면서 1Q T-OTP 발급이 가능하지만 이미 KEB하나은행 거래 고객이시라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여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우선 발급을 위해 영업점을 방문하기 전에 본인의 휴대전화가 1Q T-OTP 지원이 가능한 단말기인지 먼저 확인하시고 방문하셔야 헛 걸음 하지 않습니다.

 

▼ 이용가능 단말기 확인 방법

 

자신의 단말기가 이용가능한 단말기라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KEB하나은행 영업점에 방문하면 됩니다. 이 때 실물 OTP는 휴대하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 OTP사용자라면 기존 OTP를 해제하고 T-OTP를 등록하는 절차를 은행 직원이 T-OTP발급코드를 이용해 처리해 줍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용가능 단말기 확인하는 부분에서 조회되는 T-OTP발급코드 6자리를 은행 직원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직원의 T-OTP등록이 완료되면 이제 본인의 휴대폰에서 1Q 통합인증을 통해 1Q T-OTP를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 1Q T-OTP 활성화 방법

 

 

T-OTP가 활성화 되면 이제 각종 은행 업무를 이용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 1Q Bank를 통한 이체 거래 시 사용

 

 

 

 요약 정리

 

지금까지 1Q T-OTP 발급 방법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는 휴대폰으로 결제는 물론 은행 업무까지 완벽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실물 OTP에서 해방되는 것은 상당한 쾌감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KEB하나은행에서만 지원이 되지만 곧 다른 은행들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출시하지 않을까 예상 합니다.

 

KB국민은행은 이보다 앞서 든든간편인증 서비스라는 OTP가 필요 없는 비밀번호 입력방식의 뱅킹을 이미 출시하여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큰 액수를 이체할 일이 있다면 OTP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KB국민은행 든든간편인증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