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갤럭시 기어S3 삼성페이 지원 여부

갤럭시 기어S3가 출시 된지도 5개월이 넘어서고 있는 시점에도 아직 삼성페이 지원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 합니다. 삼성페이를 중요한 목적으로 기어S3를 구매한 사람 중 한 명으로써 참으로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기어S3 삼성페이 지연 원인 및 지원 여부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은 5개월 전 기어S3를 출시 하면서 삼성페이에 대한 지원을 확실하게 언급했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된 영문인지 아직까지 지원 여부에 대한 공지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얼마 전까지는 기어S3에 MST 모듈 자체가 들어있지 않아 삼성페이 자체가 원래부터 불가능했다라는 설이 돌기도 했지만 해외에서는 삼성페이가 이미 지원이 되기 때문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 삼성페이 지원 모습(해외)

 

 

※ MST 방식이란?

 

신용카드 결제 방식 중 MST 방식이란 Magnetic Secure Transmission의 줄임말로 마그네틱 보안 전송방식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상점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카드의 마그네틱을 리더기에 긁는 방식과 동일한 원리로 결제가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플라스틱 카드의 마그네틱을 리더기에 긁으면 발생하는 신호와 동일한 신호를 만들어 내서 결제를 하는 방식이 바로 이 MST 방식인데요. 삼성페이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모두 경험해 보았듯이 신호가 발생되는 전화기 부분을 카드 리더기에 가져다 대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럼 국내에서 지원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우선 해외에서는 이미 지원이 되고 있는 점을 보면 삼성의 기술적인 문제는 아니라는 것은 확실 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이유라면 어떠한 이유가 있을까요?

 

 

# 보안이슈

 

삼성페이는 결제 즉, 돈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보안이 굉장히 중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를 실행하면  DroidX라는 보안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하지만 기어 시리즈는 모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아닌 삼성에서 자체 개발한 타이젠이라는 OS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타이젠에 아직 그렇다할 보안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삼성의 지금 까지의 개발 속도에 비추어 보면 보안 프로그램을 만들고 적용 시키는데 5개월이라는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그럼 또 어떠한 이슈가 있을까요?

 

 

# 금융이슈

앞서 보안이슈가 중요한 이유와 동일한 이유로 삼성페이는 금융 감독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손목에 차는 기어S3는 휴대폰과는 다르게 분류되어 기어S3에 대한 삼성페이 탑재에 대하여 금감원의 허가가 아직 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이 진짜 이유라면 금감원의 승인만 떨어지면 기어S3의 삼성페이 지원은 순식간에 진행이 될 것이라 예상 됩니다.

 

 

 

어쨋든 결론적으로 현재는 기어S3의 삼성페이 지원 일정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곧 지원을 할 것이라는 것은 거의 확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 노트7의 부진을 어서 빨리 만회하기 위해 삼성의 발빠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네요.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감사합니다.